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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교통전문가특강(CNI세미나2019-073)
연구정책조성/세미나

해외교통전문가특강(CNI세미나2019-073)

기간
2019. 08. 07 ~ 2019. 08. 07
연구자
이상진,오용준,정옥식,한상욱,임형빈,여형범,김원철,김형철,이상준,사공정희,명형남,최돈정,장하라,차정우,백승희,유예나,정민영,이제이,김윤식,김정아,박현진,유무상,박종호
키워드
도시가로 교통시스템,장자커우,교통허브,일대일로,베이징-톈진-허베이 통합,교통망 계획,고속철도,동계올림픽 교통,곡선도로,운전자 행동,차량 주행거동,운전 시뮬레이션,뇌파(EEG),시선추적,인지부하,차선 위치 오류,교통안전도,도로 설계,운전 특성 분석,교통 시나리오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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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I세미나2019-073(해외교통전문가특강)_도시가로교통시스템구축과차량주행거동기반교통안전도해석.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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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세미나는 도시가로 교통시스템 구축과 차량 주행거동 기반 교통안전도 해석을 주제로 중국 석가장철도대학교 교수들이 참여하여 교통 시스템 구축과 운전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 자리였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유좁고 길게 분포된 도시구조를 가진 장자커우張家口의 교통 시스템 구축 전략이 소개되었다 장자커우는 수도권 외곽의 중요한 교통 거점으로 베이징톈진허베이 통합 발전 전략 및 일대일로 정책 하에서 교통 허브로 개발 중이다 도시간 고속철도 도시 내부의 도로망 확충 135시간 교통권 형성 동계올림픽 수송 전략 도시권 내 환승 및 환승센터 구축 계획 등이 포함되었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곡선도로에서 운전자 행동 및 차량 주행 특성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반 분석이 진행되었다 실험은 뇌파EEG 시선추적기 운전 시뮬레이터 등을 통해 운전자 인지부하와 주행 안전성 지표를 수집하였으며 연속된 곡선 구간에서 속도 가속도 차선 위치 오류 주시 행동 시야 범위 뇌 영역별 작업 부하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운전자 반응과 차량 조작 특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곡선 구간은 운전자 인지부하가 증가하고 주행 안정성은 저하되며 이를 통해 도로 설계 및 교통안전 개선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이 세미나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교통망 구축과 더불어 도로 설계 시 인간 중심의 운전 특성과 물리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09300940 개회 및 참석자 소개 사회 김원철 연구위원
09401100 주제 발표
Prof Liu Bohang Shijiazhuang Tiedao University China
Traffic System Construction of Clustered City with Narrow and Long Main District
Prof Kang Xuejian Shijiazhuang Tiedao University China
Analysis of Vehicle Maneuverability and Driver Characteristics on a Curved Road
11001200 토론 좌장 김원철 연구위원
도명식 교수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김정화 책임연구원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이정범 책임연구위원 대전세종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
오상진 선임연구위원 충북연구원 공간창조연구부
김형철 책임연구원 충남연구원 공간환경연구실
12101220 폐회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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